콘텐츠

라이펫 랩

알파-카소제핀 A to Z

2024.02.13 by 내과 수의사 제임스


❝ 알파-카소제핀은 어떤 성분인가요? ❞



알파-카소제핀은 알파1 카세인 단백질에서 유래한 펩타이드 성분으로 우유의 주요 구성 성분입니다. 카세인 단백질은 체내에서 생리학적인 효과를 유도하는 다양한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. 알파-카소제핀은 중추신경계의 GABA-A 수용체에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뛰어난 항불안 효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.


알파-카소제핀은 우유에서 추출된 알파s1카세인 성분을 가수분해하여 만들어집니다. 가수분해 과정에서 단백질은 효소 작용에 의해 작은 펩타이드 분자로 분해됩니다. 이 때 트립신, 키모트립신 등의 효소가 특정 펩타이드 결합 부위에 작용해서 다른 펩타이드 조각들과 함께 알파카소제핀이 분리되도록 합니다. 가수분해가 완료되고 나면 정제 및 농축 과정을 거쳐 최종적인 보조제 제품으로 만들어집니다.



❝ 알파-카소제핀의 효능은? ❞



알파-카소제핀은 중추신경계 GABA-A수용체에 작용하고, 활성화 된 GABA-A는 신경 활성을 억제하여 항불안 및 이완 효과를 유도합니다. GABA-A 수용체의 활성을 강화함으로써 뉴론의 흥분도를 감소시키고 진정 작용이 나타나는 것입니다.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한 다수의 연구를 통해서 반려동물에서 분리불안, 공격성, 불안장애 등의 행동문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.



❝ 강아지에서 불안장애 개선 ❞




❝ 고양이에서 불안장애 개선 ❞



알파-카소제핀은 위와 같이 권위 있는 논문들을 통해 불안장애와 다양한 행동문제에 대해 효과가 검증된 바 있습니다. 반려동물에서 치료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케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.


✅분리불안
✅소리공포증(천둥, 폭중 등)
✅사람, 동물에 대한 공격성
✅낯선 사람에 대한 경계

✅동거견, 동거묘와의 불화
✅환경 변화에 의한 스트레스
✅가족 구성원의 변화에 의한 스트레스
✅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
✅동거견, 동거묘와의 불안
✅동물병원 방문
✅이동 스트레스(차량, 비행기)


❝ 알파-카소제핀의 용법은? ❞



논문에서 사용된 알파-카소제핀의 용량은 1일 1회 약 15mg/kg입니다. 예컨대 5kg 이하의 동물은 75mg의 알파카소제핀을 복용하면 됩니다. 급여 방법은 효과에 영향이 없으므로 공복이나 음식에 섞어서 편한 방식으로 급여할 수 있습니다. 병원 방문 등의 특정한 이벤트에 대비해서 복용하는 경우 단기 복용이 추천되며, 분리불안 등의 만성적인 행동 문제가 있는 경우 장기 복용이 추천됩니다.

단기 복용: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이벤트(병원 방문 등)가 발생하기 1-2일 전 부터 복용. 동물에 따라서 효과가 나타나는 데 5-7일 까지 소요 될 수 있음.
장기 복용: 1-2개월 간 연속으로 복용 후 증상 개선 여부를 평가. 이미 스트레스에 노출된 상태에서 복용을 시작한 경우 효과가 나타나는 데 더 긴 시간이 소요 될 수 있음. 환경 개선, 행동 풍부화 등을 함께 적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음.



❝ 알파-카소제핀 복용 시 주의사항 ❞



알파-카소제핀은 현재 까지 부작용이 보고된 바 없습니다. 또한 가수분해 가공된 성분이기 때문에 알러지 유발 가능성도 매우 낮습니다. 권장량보다 높은 용량을 사용했을 때도 심각한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,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동물들도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. 다른 성분들과 상호작용이 적으므로 다른 약물이나 영양제와 함께 급여해도 무방합니다. 알파-카소제핀만으로 행동 문제가 개선되지 않는 경우 수의사 상담을 통해 약물 복용, 환경 개선, 행동 풍부화 등을 함께 적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제임스 내과 수의사

건국대 수의과대학 석사
2차 동물병원 내과과장
반려동물 임상경력 6년차

#행동문제

우리 아이도 고민이 있다면
지금 바로 라이펫 상담!

상담하러 가기
추천 콘텐츠